본문 바로가기


WORK/Campaign

통계청 2020년 기준 경제총조사_ 뿌리통계 편

 


 

경제활동 측정 조사

통계청 대표 조사 중 하나인 경제총조사는 우리나라 산업 전반의 구조와 분포를 파악하기 위해 전국의 사업체를 대상으로 5년마다 실시하는 정부승인통계 조사입니다. 표준화된 기준과 단위로 산업 전반의 구조와 분포에 관한 사항을 파악하며, 결과는 각종 국가기본통계와 국가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되죠. 이번 ‘2020년 기준 경제총조사’는 조사대상의 약 80%가 개인사업체로 구성됐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어려운 상황으로 마음의 여유가 없는 소상공인들에게 어떤 방향으로 홍보 메시지를 전달해야 참여율을 높일 수 있을까 고민이 많았습니다.

 

 

더 좋은 대한민국을 향해

기획 초기에는 경제총조사에 참여하면 사업 운영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된다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그러나 조사 데이터를 바탕으로 통계자료나 정책이 완성되기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현실적인 한계가 따랐죠. 그래서 당장의 유용함보다는 현재의 위기를 극복해 더 좋은 대한민국을 만들어나가는 뿌리통계를 만드는 일이라는 메시지 전달에 집중했습니다. 사업주분들이 이에 공감하고 조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대의명분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전환했습니다.

 

 

어려움은 함께 극복해요!

캠페인 영상은 매번 통계청 조사에 참여해주시는 사업주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조사 대상자인 소상공인들이 닫힌 마음의 문을 열고 조사에 적극 참여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경제총조사의 중요성을 알리는 내용으로 구성했습니다. 최근 인기리에 종영된 드라마 <모범택시>에서 소시민의 히어로 역할을 맡았던 배우 이제훈 씨와 SBS 간판 아나운서 주시은 씨를 모델로 캐스팅해 신뢰감을 더했습니다. 여기에 핵심 메시지를 가사에 반영한 서정적인 리듬감의 BGM을 덧입혀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밝고 화사한 분위기의 영상에는 배우와 스태프의 숨은 노력이 깃들어 있습니다. 촬영 당일 기상이 갑작스럽게 악화돼 비가 내리는 열악한 상황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동선을 변경하고 조명을 활용하는 등 임기응변을 발휘해 좋은 결과물을 완성했죠.

 

 

코로나로 힘든 상황에서도 꾸준히 사업을 이어오고 계신 대한민국 소상공인 여러분. 시간이 없어도, 상황이 어려워도! 이 어려운 시기를 극복할 수 있는 뿌리통계를 만드는 이번 ‘2020년 기준 경제총조사’에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립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