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GGING/Insight

소비자의 마음을 읽는 소셜 빅데이터 분석, D.BIGS(디빅스)

<Data Blending>은 광고 캠페인 전략 수립에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에 관한 코너입니다.

 

 

글 데이터플래닝센터 이수진 CⓔM

 


 

소셜 빅데이터는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와 블로그, 커뮤니티 등 온라인상에서 사람들이 실시간으로 생산하는 대규모 데이터를 말한다. 이는 개개인이 자발적으로 생산한 데이터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일상의 경험과 감정, 바라는 바를 기록한 데이터로 기업 입장에서 소셜 빅데이터는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심리를 포착할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데이터로 역할을 한다. 

 

대홍기획 소셜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기록되는 데이터의 양이 방대한 만큼 이를 분석하는 다양한 소셜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이 존재한다. 그중에서도 대홍기획의 D.BIGS(디빅스)는 AI·빅데이터 전문 기업인 바이브컴퍼니와 협력해 개발한 솔루션으로 대홍기획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마케팅 관점에서 필요한 분석 기능을 담고 있다. 사내 데이터플래닝센터에서 직접 기획·개발한 솔루션으로 ‘소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마케팅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도구’라 할 수 있다.

 

 

2022년 5월 리뉴얼 오픈된 대홍기획의 디빅스는 신규 차트 도입 및 차트 편집 기능이 추가돼 사용자 관점에서의 편의성을 크게 개선했다. 소셜 빅데이터 솔루션 본연의 역할인 분석 기능도 강화해 보다 다양한 관점에서 데이터를 분석하고 해석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이번 리뉴얼을 통해 디빅스에 추가된 분석 기능 중 하나인 연상 이미지 분석은 감성 분석의 초기 단계인 긍·부정 분석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갔다. 브랜드, 인물을 떠올릴 때 사용될 수 있는 단어들로 연상 이미지 단어 사전을 구축해 감성 분석과는 또 다른 결과를 제공함으로써 브랜드, 인물의 이미지 파악에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어떤 목적을 가지고 데이터를 바라볼 것인가

디빅스와 같은 솔루션을 활용하면 누구나 전문 기술 혹은 통계적 역량 없이도 손쉽게 소셜 빅데이터 분석에 접근할 수 있다. 다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어떤 목적을 가지고 데이터를 바라볼 것인지가 명확해야 한다. 분석의 목적에 따라 집중해서 볼 분석 채널, 키워드의 선택이 달라지고 데이터를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그 해석도 변화하기 때문이다.

목적을 명확히 한 이후에는 이를 확인하기 위해 데이터를 탐색하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 소셜 빅데이터 분석은 직접 질문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남겨둔 흔적 속에서 목적에 맞는 인사이트를 찾는 탐색적 방법으로 원하는 바를 얻는데 어느 정도 시간이 소요된다. 데이터 수집과 분석 과정은 솔루션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결국 데이터 속에서 맥락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것은 분석가의 몫이다.

소셜 빅데이터 분석 과정을 통해 그러리라 짐작했던 사실을 데이터로 확인하거나 그 사실이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가능하다. 때로는 생각지도 못했던 새롭고 놀라운 발견을 할 수도 있다. 이렇게 소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발견한 인사이트는 제품 모니터링, 마케팅 전략 수립, 신제품 개발 등 다양한 곳에 활용될 수 있다.

 

 

대홍기획은 디빅스를 이용해 소비 트렌드 분석,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브랜드 위상 확인, 마켓 리더십을 고려한 광고 품목 선정, 브랜드 이미지 및 커뮤니케이션 컨셉에 부합하는 광고 모델 추천, 소비자 공감을 얻는 광고씬 발굴 등 다양한 목적으로 소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하고 있다. 향후에도 이를 적극 활용해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을 강화할 계획이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