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K/AD Note

더 늦기 전에 메타버스에 올라타세요

CS9팀 황호훈 CⓔM

 


 

전 세계가 메타버스를 앓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최근 페이스북은 메타버스에 힘을 싣고자 사명을 ‘메타’로 바꿨고 MS, 나이키, 엔비디아 등 수많은 글로벌 회사가 메타버스 열풍에 올라타고 있다. 금융 연구소는 2030년까지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이 2,047조 원까지 커질 것으로 예상하며, 세계 최초 메타버스 ETF인 ‘라운드힐볼 메타버스 ETF’는 상장 3달 만에 무려 80배 이상 성장하는 등 많은 사람이 메타버스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다.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경제·문화 활동이 이뤄지는 3차원 가상세계인 메타버스. 모든 업계가 주목하는 지금, 그 안에서 광고가 할 수 있는 건 무엇일까?

 

Borderless : 국경이 사라지다

<The Uncensored Library> 2020 클리오 광고제 CLIO GRAND 수상

 

최근 필리핀 출신 마이라 리사 기자와 러시아 출신 드미트로 무라 토브 기자가 노벨 평화상을 수상했다. 이들은 억압의 순간에도 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해 자유를 외쳤다. 표현의 자유, 언론의 자유 없이는 국가 간 우의, 무장 해제, 다음 세대에 물려줄 더 나은 세상은 없다는 이유에서다. 여전히 우리가 모르는 많은 곳에서 언론이 통제되며 시민의 기본적인 인권이 무시당하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국경 없는 기자회(RSF)는 마인 크래프트를 제작한 ‘블록 웍스’와 함께 독특한 도서관을 열었다. 이곳에서는 특정 국가가 부정하고 정보 공개를 원치 않았던 ‘감추려 했던 기사’를 읽을 수 있다. 이 캠페인은 790개 넘는 뉴스 캐스트에 보도되어 많은 사람에게 사회적인 문제가 알려졌고 이에 국경 없는 기자회에 대한 기부는 62% 넘게 증가했다.

 

Accessibility : 용이한 접근성

<Undercover Avatar> 2020 클리오 광고제 Bronze 수상 / 클릭 시 이동

 

학교폭력이 심각해짐에 따라 청소년 자살률 또한 증가하고 있다. 피해를 당한 학생이 주변에 알리기 어려워 안타까운 선택을 하는 경우가 많다. ‘포트나이트’는 이에 주목했다. 게임 속의 블루 에인절 캐릭터가 아이들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하루에 30명의 아이들이 블루 에인절에게 상담을 요청했고, 캠페인이 크게 바이럴 되면서 프랑스 정부의 주도로 관련 부서까지 만들어졌다. 메타버스가 갖는 ‘접근성’을 토대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문제를 해결한 것이다.

 

No limit : 불가능이 없는 곳

<Autism School on Minecraft> 2020 클리오 광고제 Bronze 수상

 

터키에서는 자폐증이 있는 아이 100명 중 7명만이 학교에 다닐 수 있다. 장애우를 위한 교육 환경이 갖춰지지 않아 학교 측에서 수용이 어렵기 때문이다. 이에 터키 자폐 아동교육 기관인 Tohum Otizm Vakfı은 가상공간 안에 자폐 아동들이 동등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학교를 설립했다. 마인크래프트 게임 속에서 social interaction, math with building Blocks, Coding in Minecraft 등 클래스를 만들어 자폐증이 있는 친구들이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쉽게 교육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 캠페인을 통해 교통 장벽으로 인해 학교에 접근할 수 없었던 70명이 넘는 자폐증 아이들이 교육의 기회를 갖게 됐다.

 

모든 사람이 가상세계로 출근하고 그곳에서 문화를 즐기고 구매하며 교육하는 시대는 아직 멀게 느껴질 수 있다. 하지만 많은 기업과 국가가 메타버스에 투자하고 관련 시장의 성장 속도도 눈부시게 빠르다. 처음으로 유튜브 광고(SKIP 가능한 광고, 5초 광고 등)가 생겼을 때, 많은 광고회사들이 새로운 매체에 다양한 형태의 광고물을 제작했다. 그 과정에서 제작물은 매체의 특성에 맞게 변함을 알 수 있었다. 앞으로 우리가 맞이할 메타버스 공간도 마찬가지다. 이전에는 보지 못했던 형태의 매체가 탄생하며 그에 따라 필요한 제작물도 개발될 것이다. 앞서 본 BORDERLESS, ACCESSIBILITY, NO LIMIT에 내포된 의미를 기억해 가상공간이 갖는 물리적인 속성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메타버스를 준비해보자.

 

 

'WORK > AD Not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러티브의 광야에서  (0) 2022.03.22
정말 탈퇴하시겠습니까?  (0) 2022.01.21
비거니즘 비긴즈  (0) 2021.09.13
21세기 브랜드 팬덤 경쟁  (0) 2021.07.13
멀어질수록 가까워지는  (0) 2021.05.18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