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K/Campaign

[Making Shot] 롯데헬스케어 <CES 2023 전시관>


 

3년 만에 정상 개최된 CES 2023

2023년 새해의 시작과 함께 세계인의 관심이 집중되는 CES 2023 박람회(국제전자제품박람회, Consumer Electronics Show)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렸습니다. 팬데믹 이후 3년 만에 대면 형태로 정상 개최된 이번 행사는 당초 예상한 10만 명 보다 웃도는 11만 5천 명이 방문할 정도로 열기가 뜨거웠습니다. CES 2023의 주요 테마는 1) 웹 3.0/메타버스 2) 모빌리티 3) 디지털 헬스케어 4) 지속가능성 5) 휴먼 시큐리티입니다. 팬데믹의 영향으로 2022년도부터 의료 관련 업체가 기조연설에 나서고, 올해에는 메인 전시관인 Central Hall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한 North Hall에 디지털 헬스케어 섹션이 배치되는 등 국제적으로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가 주목받고 있다는 사실 또한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좌) CES 2023 LVCC Central Hall 로비 (우) CES 2023 LVCC Central 로비에서 바로 이어지는 North Hall 입구

 

롯데헬스케어의 첫 번째 국제 무대 데뷔

이번 CES에서는 특히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의 전유물이었던 헬스케어 시장에 대기업이 신성장 테마로 본격 진입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롯데그룹 또한 2022년에 출범한 롯데헬스케어가 제작한 개인 맞춤형 건강관리 플랫폼 캐즐(CAZZLE)을 공개하며 국제 무대에서의 첫 전시를 선보였습니다.

전시 부스의 아이 캐칭 포인트(Eye-catching point)는 메인 게이트입니다. 롯데라는 아이덴티티를 명확히 보여주고 아나몰픽 영상으로 ‘캐즐로 인해 더 좋아진 세상’을 직관적이고 유쾌하게 표현하고자 했습니다.

 

 

서비스 컨셉을 체험하는 전시

롯데헬스케어가 곧 출시할 서비스 캐즐은 개인 맞춤형 건강 관리 플랫폼입니다. 퍼즐을 맞추듯 흩어져 있는 건강 정보를 모아 분석을 통해 진단하고, 개인 맞춤형으로 건강기능식품뿐만 아니라 일반 식품, 운동용품, 뷰티 제품 등 바로 구매까지 이뤄집니다.

이번 전시의 메인 체험공간에서는 캐즐의 서비스 컨셉을 간단히 경험해 볼 수 있도록 CAZZLE Experience존을 조성했습니다. 먼저 대형 디스플레이에서 인터랙티브 영상으로 문진을 해 자신의 건강유형 캐릭터 캐즐몬(CAZZLEMON)을 진단받습니다. 이어서 맞춤형 영양제 디스펜서 체험존에 가서 본인의 건강 리포트를 바탕으로 영양제(전시에서는 젤리벨리로 대체)를 받아보고, 기념품으로 자신만의 캐즐몬 키링까지 수령할 수 있는 체험입니다. 실제 제품과 앱 서비스에 대해서는 Now&Next존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조성했습니다.

 

CES 2023 롯데헬스케어 전시 부스 전경
(좌) CES 2023 롯데헬스케어_ CAZZLE Experience (우) CES 2023 롯데헬스케어_ 건강유형검사
CES 2023 롯데헬스케어_ 맞춤형 영양제 디스펜서 체험
(좌) CES 2023 롯데헬스케어_ Now & Next (우) CES 2023 롯데헬스케어_ 캐즐몬 키링

 

디지털 헬스케어 관련 부스 대부분이 기술력을 설명적으로 전시한 반면 서비스 컨셉을 고객경험 중심으로 풀어낸 것은 롯데헬스케어가 유일했습니다. 그 결과 관람객 참여도와 호응도가 높아 즐겁고 유쾌하게 서비스 컨셉을 보여주고자 했던 전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귀여움’ 마케팅

이번 전시의 흥행 비결을 묻는다면 단연 캐즐몬입니다. 전시장 내에서 이례적으로 입소문 마케팅의 위력 또한 느낄 수 있었습니다. CES 전시는 한 관을 하루에 다 보기 힘든 규모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날 관람한 관객이 지인, 동료, 가족을 데리고 재방문하는 사례도 다수 목격했습니다. 기념품인 키링은 예상 관람객보다 훨씬 많은 수량을 준비해 남으면 어쩔지 고민했던 것이 무색하게 첫날 절반이 소진되고, 쇼가 끝나기 전 모든 수량이 동날 정도였습니다. 어린이 손님이 부스에 방문해 건강 유형 캐릭터를 흥미롭게 체험하는 모습도 상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롯데헬스케어 홈페이지_ CES 2023 전시 부스 안내
롯데헬스케어 홈페이지_ CAZZLEMON

 

이렇게 4일간의 쇼는 성황리에 마무리됐습니다. 이제 올해에 있을 롯데헬스케어의 실제 서비스 앱과 제품의 성공적인 론칭만이 숙제로 남았죠. 실제 서비스가 론칭됐을 때도 남녀노소 많은 소비자에게 사랑받고 관심받는 브랜드이기를 소망해 봅니다.

 

(좌) CES 2023 롯데헬스케어_ CAZZLEMON 포토존 (우) CES 2023 롯데헬스케어_ 프로젝트 참여자 전원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