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K/Campaign

네이버_ 지식인 eXpert

 


자유로운 정보 교류의 플랫폼, 지식인(iN)

포털사이트의 경쟁이 치열했던 2000년대 초반. 야후코리아와 라이코스, 엠파스 같은 쟁쟁한 경쟁자들을 모두 제치고 네이버가 국내 1위 포털로 살아남을 수 있게 된 큰 원동력이 바로 지식인(iN) 서비스입니다. 지식인은 네이버 이용자라면 누구나 질문과 답변을 자유롭게 할 수 있고, 네이버 카페, 블로그와 함께 정보를 교류하는 플랫폼으로 많은 이용자가 참여해왔습니다.

 

현재 지식인에는 하루 평균 질문 8만 건, 답변 11만 건이 등록될 정도로 지속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자의 지식 공유를 통해 성장해온 지식인 서비스가 출시 이후 19년 만에 ‘지식인 eXpert’라는 이름으로 서비스를 한층 업그레이드합니다.

지식인 eXpert?

지식인 엑스퍼트(eXpert)는 이용자가 1대 1 채팅을 통해 각 분야 전문가와 실시간으로 상담을 나눌 수 있는 지식플랫폼입니다. 네이버페이와 톡톡 기술로 전문가와 실시간으로 상담할 수 있고, 언제든 전문가와 만날 수 있습니다. 지식인 eXpert의 상담 서비스는 세무와 노무, 마음 상담, 피트니스, 운세로 런칭을 시작해 최근에는 반려동물, 미용, 통·번역, 개발자 코드 리뷰, 영양·식단까지 상담 범위를 확대했습니다.

사용자는 무엇이 가장 필요할까?

이번 캠페인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포인트는 바로 '사용성'입니다.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것이 무엇일까?’ ‘어떤 소재에 대해서 가장 크게 공감할까?’ 이 부분에 대한 고민에 가장 많은 시간을 쏟았습니다. 지식인 캠페인을 준비하던 작년 12월. 연말이 되면 사용자들이 공통적으로 관심을 갖는 2가지가 있었으니, 바로 13번째 월급이라 불리는 연말정산, 그리고 새해가 되면 모두 다짐하는 운동, 다이어트입니다.

마침 서비스에서도 피트니스 상담과 세무상담 서비스가 준비되고 있어 캠페인을 진행하기에 타이밍이 좋은 상황이었습니다. 그렇게 12월부터 준비한 캠페인은 1월에 ‘피트니스 상담’ ‘세무상담’편을 온에어하게 됩니다.

 

네이버 <지식인 eXpert> 캠페인 피트니스 상담편

 

기안84를 모델로 활용한 것도 시기적으로 적절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기안84는 예능 ‘나 혼자 산다’를 통해 높은 인지도를 쌓아 부와 명예를 얻게 됐습니다. 이를 통해 얼마 전 본인의 사무실을 만든 것이 대중에게 큰 이슈가 됐죠. 웹툰 작가가 아닌 사장으로서 고민해야 하는 부분이 세무, 노무와 관련된 부분입니다. 웹툰밖에 모르는 기안84가 지식인 eXpert를 사용하는 상황을 보여주면 많은 이들이 공감하고 반응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이렇게 진행된 지식인 엑스퍼트 캠페인은 출시 2달 만에 상담 건수 2만 5천 건 돌파, 거래액 1억 원을 넘기는 놀라운 성과를 보여줬습니다.

 

네이버 <지식인 eXpert> 캠페인 세무상담편

 

최근 컨텐츠를 만드는 개인 창작자에 대한 관심과 신뢰도가 나날이 증가하며 창작자들의 영향력도 커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가진 창작자들이 만나고, 새로운 온라인 비즈니스의 기회를 만들 수 있게 해주는 네이버의 다음 행보가 기대됩니다.

 

 

 

'WORK > Campaig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롯데칠성음료_ 아이시스8.0에코  (0) 2020.04.02
롯데칠성음료_ 칠성사이다 70주년  (0) 2020.03.16
롯데제과_ 크런키  (0) 2020.02.03
롯데주류_ 클라우드  (0) 2020.01.31
롯데케미칼_ 생각을 화하하하학  (0) 2020.01.05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