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GGING/Insight

[TREND SUMMARY] 디노베이션(Denovation)


디자인(Design)과

혁신(Innovation)의 합성어로,

단순히 ‘디자인을 멋있게 하라’가 아니라

디자인을 통해 의미를 혁신하고

소비자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시하라는 것


 

 

 

미국 디자인 컨설팅 회사 IDEO의 디노베이션 사례

 

1991년에 세워진 미국의 디자인 기업으로, 이 회사에는 예술대학 디자인 전공자나 공학/IT(정보통신) 전공자뿐 아니라 사회학이나 정신분석학, 인류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전공자가 근무한다. 얼핏 보기엔 이러한 전공들은 디자인과 별 상관없어 보이지만, 사용자를 관찰하고 필요한 것을 알아내는 데 아주 중요한 분야들이기 때문이다.

 

 

 

정수기 자전거, 아쿠아덕트

 

IDEO 디자인팀이 2008년에 선보인 정수기 자전거 아쿠아덕트(Aquaduct)는 개발도상국에 사는 많은 사람이 깨끗한 음용수를 쉽게 구할 수 없다는 점에 착안해, 물을 자전거에 싣고 이동하면서 페달을 밟으면 펌프가 작동해 정화 효과를 낼 수 있도록 고안됐다.

 

더러운 물을 자전거 뒤편 트렁크에 싣고 페달을 밟아 이동하는 동안, 페달에 의해 구동된 펌프를 통해 물이 정수되고, 정수된 물은 자전거 앞부분 물통에 저장된다. 이는 자전거가 주 교통수단인 저개발 국가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적정기술 디자인이다. 이 디자인으로 IDEO는 자전거 제조사 스페셜라이즈드(Specialized)에서 주최한 디자인 공모전에서 대상을 받았다.

 

 

 

 

 

 

 

포드의 하이브리드 자동차, 퓨전의 계기판 인터페이스

 

 

 

 

 

포드사에서 ‘퓨전(Fusion)’이라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개발할 때, IDEO에 의뢰가 들어왔다. 사용자들이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잘 이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로 만들어달라는 요구였다. 그래서 IDEO측 사람들은 현장에 나가 사람들이 차의 인터페이스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또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움직이는 방식을 어떻게 이해하는지 등에 대해서 연구했다.

 

이들은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했는데,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구입하는 사람들 중에 환경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었다. 연구자들은 그 관심을 자동차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적용했다. 다음 중 첫 번째 그림은 시동 전 계기판 모습이다. 운전자가 경제속도로 운전하면, 계기판은 아래 두 번째 그림과 같이 파란 잎사귀가 자라는 모습을 디스플레이한다. 이는 바로 환경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를 고려한 디자인으로, 경제속도로 운전함으로써 운전자가 환경에 기여한다는 느낌을 주어 제품에 대한 만족을 느끼게 한다.

 

 

시사프로그램에서 선보인 혁신적인 IDEO 쇼핑카트

 

1999년 IDEO는 ABC의 나이트라인(Nightline) 프로그램을 통해 실제 디노베이션의 과정을 공개하며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다. 밀착취재를 통해 새로운 형태의 쇼핑카트를 디자인하는 전 과정을 공개한 것이다. IDEO 디자인팀은 리서치 및 현장 취재 등을 통해 기존 쇼핑카트의 단점인 안전성과 카트 도난의 문제, 이동 시 불편함 등을 발견하고 이를 개선하고자 했다. 촬영 기간 동안 IDEO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자유롭게 함께하는 브레인 스토밍과 신속한 프로토타입 제작, 사용자 피드백을 적극 반영 하는 등 디노베이션의 방법론을 그대로 보여줬다.

 

이를 통해 IDEO는 기동성과 사용자의 행동방식, 아이들의 안전과 유지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새로운 형태의 쇼핑카트를 선보였다. 4일만에 고안된 이 쇼핑카트는 탈부착이 가능한 장바구니와 바코드 스캐너를 장착하는 등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임과 동시에 도난 방지 고리를 부착하고 아이를 안전하게 태울 수 있는 받침과 쉽게 올렸다 내릴 수 있는 안전바 등을 통해 안전성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