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SIDE/D-Culture

대홍 마케팅 CAMP 2022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캐치하는 것은 광고인의 숙명입니다. 하지만 기술이 발전하고 트렌드가 변해도 소비자를 꿰뚫는 ‘인사이트’와 ‘전략’의 중요성은 변하지 않습니다. 지난 40년 간 쌓아온 대홍기획의 인사이트 발굴 및 전략의 노하우들을 현업 선배가 후배들과 나누는 교육의 장이 마련됐습니다. 바로 2~7년 차 기획 직군 임직원 대상으로 7월에 열린 <대홍 마케팅 CAMP 2022>입니다.

총 3일 간 진행된 <대홍 마케팅 CAMP 2022>는 생각의 뼈대를 세우는 전략 이론부터 생각에 힘을 싣는 데이터 마이닝, 인사이트 도출 및 브리프 작성 방법, 기획서 작성 팁, 실전 프레젠테이션까지 총 5개 파트, 14개 섹션의 체계적인 커리큘럼으로 구성됐습니다. 전략에 대한 이해도를 증진시키고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업무 기술들을 익힐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강사진과 참여자 간의 네트워킹 시간을 마련해 주니어 직원들이 회사에 빠르게 적응하고 교육 이후에도 코칭과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네트워킹이 계속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DAY 1

생각의 뼈대를 세우는 전략 이론과 생각에 힘을 싣는 데이터 마이닝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시장분석, 소비자 인사이트 발견, 정확한 경쟁 규정 등 플래닝 방향성의 기틀이 되어줄 플래닝 5차원을 학습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포트폴리오 등 브랜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 브랜드 관리 이론을 알기 쉽게 사례를 통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알고 싶은 것이 있을 때 조사를 통해 알아보려면 어떠한 것들이 필요할까요? 바로 ‘어떠할 것이다’라는 가설을 세우는 것인데요, 가설을 세우고 데이터를 통해 검증하는 과정을 갖는 소비자 조사 방법론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DAY 2

1일 차 때 진행한 데이터 마이닝의 연장선으로 빅데이터 활용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단순 나열된 빅데이터 속에서 소비자도 대답하지 못하는 그들의 마음을 알아낼 수 있는 방법을 통해 인사이트를 찾거나 트렌드를 읽어내는 시간이었습니다.

이후에는 실질적 현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인사이트 및 브리프 작성법을 배웠습니다. 이기는 PT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어떠한 인사이트를 찾느냐인데요, 현업 선배의 다양한 실전 사례들을 바탕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생각들을 어떻게 문서화할 수 있는지 브리프 작성법과 그 브리프를 PPT로 효과적으로 옮기는 방법 등을 배웠습니다.

 

 

DAY 3

마지막 시간인 만큼 생각을 체계화하는 기획서 작성법과 그 생각을 전달하는 프레젠테이션 방법에 대해 익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양한 케이스를 통해 전략의 Kick 포인트들을 잘 살리는 노하우를 공유하고 신뢰감을 주는 프레젠테이션 노하우와 예상 밖 상황 속의 대처법 등을 배웠습니다.

끝으로 참여자들은 그동안의 마케팅 캠프 과정을 통해 배운 다양한 노하우들을 바탕으로, 실제 본인이 작성했던 제안서를 디벨롭하고, 프리젠테이션하는 실습 시간 또한 가졌습니다. 이 '실전 프리젠테이션' 시간에서는 전략솔루션 본부의 강사진들이 모두 자리를 함께하여, 참여자 개개인에게 실질적이고 유용한 피드백과 맞춤 코칭이 이뤄질 수 있었습니다. 

 

 

 

AS3팀 박수민 CⓔM

이번 대홍 마케팅 캠프에서는 잠시 업무를 내려놓고 회사 밖에서 새로운 지식과 노하우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늘 어렵다고 생각했던 데이터 활용 방법부터 기획서 작성 방법까지! 이론뿐만 아니라 현업의 케이스 중심으로 설명해주셔서 이해도 더 쏙쏙 잘 됐습니다. 무엇보다 ‘광고인으로서 자부심을 가지자’는 말이 기억에 남습니다. 어떤 광고인이 되고 싶은지, 어떤 광고를 만들고 싶은지를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됐습니다. 마케팅 캠프가 계속되어 앞으로도 더 많은 주니어가 업무 자부심을 높이고 역량도 향상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마케팅 캠프 준비로 고생한 동기 하은 CⓔM에게도 고맙고 고생했다는 말 전하고 싶습니다!).

 

빅데이터퍼포먼스2팀 김동환 CⓔM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마케팅 ‘A to Z’가 아닌 ‘AA to ZZ’로 어디서도 들을 수 없는 선배님들의 노하우를 전수받을 수 있었습니다. 또 실제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광고 기획 과정에서 부족했던 점과 강화해야 할 부분을 체득하게 되어 유익했습니다. 현업으로 바쁘신 와중에도 알찬 내용 준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전략솔루션3팀 김경빈 CⓔM

현업의 살아있는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평소에 어떻게 하면 기획서를 뻔하지 않고 맛깔나게 쓸 수 있을까 고민이 많았는데 강연을 통해 해결의 실마리를 얻은 기분이네요. 이제 저도 '생각하는 일이 가장 재미있는 사람'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성공적인 마케팅 캠프 1기를 시작으로 대홍기획만의 교육 문화가 계속 이어졌으면 합니다. 준비한 모든 분들 고생 많으셨고 감사합니다!

 

데이터플래닝센터 안수정 CⓔM

다른 전공을 하고, 다른 업종에서 이직해 이곳에 온 입장에서 마케팅은 항상 어렵고 영원한 숙제와 같았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전략솔루션본부 팀장님들의 다양한 노하우와 실현 가능한 이론 지식을 듣고 나니 한결 친숙해진 기분입니다. 눈에 보이고 손에 잡히는 도구를 쥐어주셔서 앞으로 일을 이해하고 업무를 진행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말씀해주신 ‘생각하는 힘’을 따라가기에 아직 부족하지만 가까이에서 많이 보고 배우겠습니다(팀장님들의 본업하시는 모습 너무 멋있고 앞으로 다양하게 협업해보고 싶습니다!). 잠시 현업을 멈추고 방향성과 지향점을 고민할 시간이 얼마나 값진 지 알기에 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INSIDE > D-Cultur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서 와! 광고제는 처음이지?  (0) 2022.09.15
마흔 번째 출발을 응원합니다!  (0) 2022.04.21
한눈에 보는 대홍기획 40년  (0) 2022.04.14
2022년을 여는 DCG 신년행사  (0) 2022.01.20
대홍인의 ESG  (0) 2021.12.06

top